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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를 건너서 숲으로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책나래 서비스란?

기존 시각장애인에 한해 시행되던 무료 보통우편 제도를 확대하여 시각장애인은 등기우편 및 우체국 택배로, 중증 청각·지체 장애인은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여 무료로 집까지 도서를 배달해 드리는 서비스로,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지식정보 접근 격차해소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간 업무협약 하에 추진되는 시범사업입니다.

이용대상
책나래 서비스 이용대상
구 분 이 용 대 상
등록장애인 (1~6급) 시각
(1~5급) 청각, 지체, 신장, 심장, 뇌병변, 간, 뇌전증, 안면, 언어, 자폐성, 장루, 요루, 정신, 지적, 호흡기
거동불편자에 해당하는 자 장기요양 1-5등급
국가유공상이자 상이등급이 1-5급에 해당하는 자
이용절차

책나래 홈페이지 (https://cn.nl.go.kr )를 통한 직접신청

대출

이용자 이용자   도서관 도서관   우체국 우체국   컴퓨터 컴퓨터

  1. 이용자 - 컴퓨터 - 도서관 순서로 진행
    거주 지역 내 도서관 회원가입

    책나래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나의도서관 등록

    소속 도서관 담당자 승인
  2. 이용자 - 도서관 - 우체국 순서로 진행
    책나래 홈페이지 자료검색 후 책나래 서비스 신청

    담당자 확인 후 대출승인

    (대출)처리 후 택배신청
  3. 도서관 - 우체국 - 사용자 순서로 진행

    우체국 자료배달

    이용자 가정
반납

이용자 이용자   도서관 도서관   우체국 우체국   컴퓨터 컴퓨터

  1. 이용자-도서관 순서로 진행

    책나래 홈페이지
    자료 반납신청

    소속 도서관 담당자 반납승인
  2. 도서관 - 우체국 순서로 진행


    택배신청(반납) 처리
  3. 이용자 - 우체국 - 도서관 순서로 진행

    우체국 방문수거 후 자료배달

    도서관자료 반납처리

전화를 통한 대리신청 가능 02-307-6701 (내선 306)

신청가능권수 및 기간
  • 신청가능자료: 도서관 소장자료 중 관외대출이 가능한 일반도서, 점자도서
  • 대출 가능 도서 권수 및 기간: 1인당 5권 30일
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
  • 신청하고자 하는 도서가 “대출중” 이거나 “예약중”의 상태인 경우
  • 신청하고자 하는 도서가 대출 불가인 도서(정기간행물, 참고도서, 녹음자료 등)
  • 현재 이용자의 대출한도가 남아 있지 않거나, 도서 연체로 인하여 “대출정지”상태인 경우
운영 시간
  • 도서관 운영시간 신청가능
  • 정기휴관일(매주 월요일) 및 기타 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 신청불가
  • 토, 일요일과 휴관일 때는 택배가 지연될 수 있음
기타사항
  • 부록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예약 신청시 함께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 신청이 완료된 경우라도 방문이용자가 열람 중이거나 파손된 자료, 분실된 자료 등의 경우에는 도서관 측에서 취소할 수 있음

책나래 서비스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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